왼쪽 가슴 통증, 여성이라면 50% 이상이 경험합니다.

왼쪽 가슴 통증이 생기면 많은 사람들이 심장에 문제가 있는 것인지 걱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심장질환으로 인한 가슴 통증은 생각보다 흔하지 않습니다. 심장마비와 같은 급성 심장질환이 갑자기 찾아오는 것으로 생각되지만, 사실은 최소한 몇 주 전부터 다른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는 점을 알고 계셔야 합니다. 그러면 가슴 통증의 원인이 무엇이고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왼쪽 가슴 통증이 있을 때 도움이 되는 방법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 알아보세요

급성 통증과 만성 통증의 차이점

👉 유튜브 프리미엄 3,000원이 구매 방법

급성 통증은 급작스럽게 발생하는 통증으로, 갑자기 나타나거나 강도가 갑자기 증가합니다. 통증의 원인은 주로 외부적인 요인이나 질병의 급성 악화 등이 있습니다.

예시: 심장마비, 심근경색, 폐색전증 등 급성 심장질환으로 인한 가슴 통증

만성 통증은 장기간 지속되는 통증으로, 일반적으로 3개월 이상 지속됩니다. 통증은 점차적으로 나타나거나 지속적으로 존재하며, 일상 생활에 영향을 줄 정도로 심각합니다.

    예시: 만성 심근경색, 근육통, 신경통 등

    가슴 통증의 분류

    물리적인 통증

    근육통, 염좌, 타박상 등의 원인으로 인해 왼쪽 가슴에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왼쪽 가슴 통증

    이러한 경우, 가슴 통증이 언제 시작되었는지 확인함으로써 원인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 가슴 근육을 과도하게 사용하거나 부상을 당하거나 다쳤을 때 가슴 통증이 생겼다면, 이는 근육통에 해당할 확률이 높습니다.

    이러한 경우, 통증은 부위에 따라 왼쪽 가슴뿐만 아니라 옆구리 쪽에서도 발생할 수 있으며, 충격이 가슴이나 늑골 쪽에 전달되면 주변 근육이 긴장되어 염좌를 일으키는 것입니다.

    또한, 가슴 통증이 숨을 쉬거나 기침을 할 때 더욱 뚜렷하게 느껴진다면 늑골 골절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또한, 골프 등을 즐기시는 분들이 스윙 동작을 할 때 늑골의 골절이나 염좌로 인해 왼쪽 가슴 통증이 발생할 수 있는 늑간신경통도 있습니다.

    심장질환 통증

    심장 질환 중 가슴 부위에서 통증을 느낀다면 가장 먼저 의심해볼 수 있는 것은 협심증입니다. 협심증은 심장의 혈액 공급이 제한되거나 혈액이 탁하고 찐득해져서 심장에 공급되는 혈액과 산소가 부족해지는 질환입니다.

    왼쪽 가슴 통증

    이러한 과정에서 다시 혈액이 공급되면 증상이 자연스럽게 사라지지만, 혈관이 계속 막힌 상태로 지속된다면 심장 근육이 손상되며 심근경색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심근경색은 극심한 통증과 함께 환자의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상황입니다.

    또한, 심근염, 심낭염, 승모판탈출증, 관상동맥 박리, 심근증 등 다른 심장 관련 질환들도 흉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심장 질환들은 생명과 직결된 상황이 많기 때문에 조기 증상을 인지하고 대처법을 알아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래 링크에는 대표적인 심장질환인 심근경색에 관한 정보가 있으며, 전조증상과 대처법 등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여성 왼쪽 가슴 통증 원인

    왼쪽 가슴 통증

    스트레스: 스트레스에 취약한 여성들은 스트레스를 받으면 가슴이 답답하고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이럴 때에는 자신만의 스트레스 해소 방법을 찾아 스트레스 관리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심장질환: 여성의 왼쪽 가슴 통증이 있다면 협심증과 심근경색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협심증 통증은 5분 이내로 짧은 증상이 나타나지만 호흡곤란이 동반되어 위험합니다. 심근경색은 왼쪽 가슴 쪽에서 쥐어짜는 통증과 함께 약 30분 정도 지속되는데, 이럴 경우 응급실을 방문해야 합니다. 폐 질환: 폐렴, 기흉, 천식 등의 폐 질환도 왼쪽 가슴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유방암: 유방암으로 인한 가슴 통증은 왼쪽이나 오른쪽 양쪽에서 발생할 수 있으며, 멍울이 만져지고 유두에서 분비물이 나올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정밀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생리: 생리와 같은 호르몬 변화로 인해 일시적으로 왼쪽 가슴 통증이 나타날 수 있으며, 가슴이 찌릿찌릿하고 묵직한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심장마비: 심장 근육의 손상으로 발생하는 질환으로, 일부 심장마비는 경미한 가슴 통증으로 시작될 수 있습니다. 호흡곤란, 메스꺼움, 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응급실을 방문해야 합니다.

    근골격계 질환: 가슴이 쑤시고 찌르는 느낌이 있다면 과도한 운동이나 외상으로 인한 가슴근육 염좌나 늑연골염일 수 있습니다. 늑연골염은 왼쪽 가슴을 바늘로 찌르는 듯한 통증이 동반될 수 있으며, 심장마비와 유사한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식도 파열: 식도 파열은 입에서 연결되는 통로가 찢어지는 상태를 말하며, 이로 인해 왼쪽 가슴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늑막염: 감기 증상을 방치하거나 길게 끌게 되면 세균과 바이러스에 의해 늑막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숨을 깊게 들이마시면 재채기와 기침이 나오며 가슴 통증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위 내용은 왼쪽 가슴 통증의 다양한 원인들에 대한 설명입니다. 추가로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물어보세요!

    Leave a Comment